안녕하세요 그냥입니다! 오늘은 도그냥님의 역기획 글,책, 영상을 보고 드디어 저도 역기획을 시도해보고자 합니다!
이때까지는 역기획이 너무 어려울 것 같고, 또 뭐가 정답인지를 몰라서 주저했었는데 서비스를 보고 단순히
"UI가 깔끔하고, B2B서비스다" 이런식으로 정의 내리는 수준이 아니라 해당 서비스가 어떤 로직으로, 고객의 어떤 데이터
를 이용해 굴러가는지를 상세히 설명하는 수준이 되고 싶더라구요.. 한번 부딪혀 보자 해서 이렇게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잡다한 말은 이쯤 해두고..
저는 "지그재그" 라는 요즘 젊은이들의 패션을 책임지는.. 필수 플랫폼을 역기획 해보고자 합니다.
WHY? 제가 이 앱을 많이 쓰거든요. 흐헤헤
SNS만큼이나 많이 들어가보는게 지그재그나 에이블리 등과 같은 패션 상품 구매 플랫폼인 것 같아요
굳이 옷을 사고자 하는 의도 없이도, 앱에 들어가보게 하는 "지그재그"라는 이 요물을 한번 파헤쳐 봐야하지 않을까요?!
1. 서비스 소개
- 지그재그는 패션 테크 회사(크로키 닷컴)이 만든 통합 쇼핑몰 서비스.
- 옷을 비롯한 다양한 패션 상품들을 쉽고 빠르게 검색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중.
- 제공 중인 주요 서비스
- 즐겨찾기 : 6500개 이상의 쇼핑몰 및 브랜드를 즐겨찾기 하여 한번에 모아볼 수 있도록 함.
- z결제: 쇼핑몰마다 결제를 따로 할 필요가 X. 앱 내에서 쇼핑몰에 관계없이 한 번에 결제를 하고, 포인트는 통합해서 적립 가능.
- 직진 배송: 직진 배송 제품에 한해, 오늘 주문한 상품을 1~2일 내에 바로 빠르게 받을 수 있도록 함.
- 스마트 검색 : 카테고리, 가격, 소재, 컬러 등의 옵션을 선택해 수 많은 상품중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만 필터링해서 검색할 수 있도록 함.
- 내 상품: 흥미롭거나 좋아하는 상품을 찜해서 담아놓을 수 있도록 함.
2. 서비스 분석
2.1 서비스 비전&미션
- 검색해도 워딩으로 딱 정리된게 없어서, 기사자료와 현재 지그재그 서비스를 보고 종합하여 정리해보았습니다!
- 서비스 시작 초기 "하나의 앱에 여러 쇼핑몰(동대문 기반) 상품을 큐레이션해주는 앱 "
- 2017년 말 "나에게 딱 맞는 쇼핑몰과 옷을 찾아주는 개인 맞춤화 앱"
- 현재 "내가 좋아하는 내 삶의 모든 패션 상품들을 한번에 해결할 수 있는 앱"
2.2 서비스 목표
내가 좋아하는 == 사용자의 취향을 아주 정밀하게 파악
내 삶의 모든 패션 상품 == 브랜드부터 가전, 키친 등 다양한 영역의 상품을 큐레이션
한번에 해결할 수 있는 == 상품을 둘러보는 것부터, 마음에 드는 상품을 결제하고 배송하는 것까지 군더더기 없는 UX 제공
앞의 세 가지 목표 달성을 통해 궁극적으로는,,
"꼭 패션 상품의 구매를 위함만이 아니라, 내가 관심있는 모든 스타일을 찾을 수 있는 것"
.. 이 지그재그의 현재 목표일 것 같네요!
2.3 서비스 전략
1) 회원 가입 시, 사용자 정보 수집
- 청순, 섹시, 큐티, 캐쥬얼 등등 다양한 옷 스타일의 이미지를 최소 3개 이상 선택하도록 함
- 사용자의 키,몸무게, 상 하의 사이즈 등 신체정보를 입력하도록 함
2) 메인 화면에 사용자가 좋아할 만한 아이템 큐레이션
- 회원가입 시 입력받은 정보를 기반으로 아이템을 추천함
- 구입 상품이나, 검색했던 키워드를 기반으로 아이템을 추천함
(추천 알고리즘은 정확히 알아봐야할 듯..!)
3) 장바구니에 담은 상품과 유사상품 추천
- 마음에 드는 상품을 골라 장바구니에 담으면, 이와 똑같거나 혹은 유사한 종류의 상품을 추천함
- 해당 상품을 장바구니에 담았던 고객이 함께 구입? 혹은 장바구니에 담은? 혹은 직후에 검색한? 기록을 수집해 추천하는 듯
(이것도 알아봐야함)
4) 상단 메뉴바에 "Brand" , "라이프" 등 다양한 항목 추가
- 단순히 옷에 한정짓지 않은 다양한 상품의 추가(가구,욕실,테크 등)
- 기존의 보세옷을 판매하는 쇼핑몰 뿐만 아니라, 다양한 브랜드의 입점
5) 사용자가 가장 원하는 상품을 찾도록, 상세한 검색 옵션 제공
- 검색어에 맞는 카테고리, 스타일, 상품 타입등을 지정하여 더욱 세밀한 검색이 가능
- ex) "가방"이라는 검색어를 입력할 경우, 카테고리에 가방의 여러 종류가 나타남. 또한 지그재그내의 모든 가방과 관련한 상품을 색깔별로 구분지어서 검색할 수도 있음.
- ex) "크로스백"이라는 검색어를 입력할 경우, 카테고리는 가방, 상의,패션잡화,비치웨어 등이 나타나며 패션잡화를 선택할 경우 핸드폰 가방, 핸드폰 목걸이 등의 상품들이 검색됨.
- "귀여운 가방"이라고 검색할 경우, 오리,곰 같은 캐릭터가 그려진 상 품이 나타나는데 이러한 검색이 어떻게 가능한지는 더 알아봐야할 것 같다.
6) 쇼핑몰에 관계없이, z결제로 한번에 결제
- 지그재그에서 결제하고자 하는 상품을 모아 한번에 결제 가능
- 포인트 적립 또한, 총 결제 구매내역에 따라 통합하여 적립 가능
- 상품 할인이 종류에 관계없이 적용되는 쿠폰을 발행
7) 스타일을 나누는 커뮤니티 서비스 epick
- 타 이용자들과 다양한 스타일을 공유 가능
- 지그재그에서 판매중인 상품은 앱 내에서
바로 연결되어 구매 가능
쓰다보니 길어진.. 다음 시간에는 아래의 것들을 써보겠습니당
3.문제 규정& 개선 방향성
4. 서비스 개선안 도출
4.1 개선 레퍼런스
4.2 개선안
4.3 롤아웃 플랜
4.4 기대효과&검증 매트릭
'서비스 기획자의 앱 뿌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배달의 민족 배달 현황 서비스 구조 (0) | 2022.09.26 |
---|---|
에이블리 역 기획(1) (0) | 2022.09.22 |
Mysql 공부 1일차 (0) | 2022.09.19 |
<지그 재그> 역기획(3)- 대장정의 끝.. (0) | 2022.09.19 |
<지그 재그> 역 기획(2) (0) | 2022.09.09 |